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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논의할 때마다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 붙는다. 교육개혁 못지 않게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인식에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은 그동안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그 방향과 내용에 의견을 접근시켰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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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야 의원 62명의 서명을 받아 한나라당 허태열 의원이 25일 대표발의한 지방행정체제 개편 특별법안이 새삼 주목을 받는 것은 이러한 배경에 기인하는 점이 크다고 본다.





 국회 지방행정체제개편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허 의원의 법안은 2∼5개 인접 시ㆍ군ㆍ구를 통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통합 시ㆍ군ㆍ구의 인구를 평균 70만명으로 가정할 경우, 전국적으로 시ㆍ군ㆍ구가 60∼70개로 통합될 것이라는 게 허 의원의 설명이다. 앞서 국회에 제출된 4개 관련 법안 중 한나라당 권경석, 민주당 우윤근 의원의 안은 허 의원의 안과 대동소이하다.

 서울특별시와 광역시를 종전과 같이 지방자치단체로 두고, 인구ㆍ면적ㆍ경제ㆍ지리적 여건 등을 감안해 시ㆍ군ㆍ구를 통합, 50∼70개의 통합 자치단체를 만든다는 내용에 의견이 일치한다.
 당시 시ㆍ도를 폐지하고 시ㆍ군ㆍ구를 통폐합해 전국을 인구기준 100만 명 이하의 광역단체 60∼70개로 재편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2단계 개편안에 상당 부분 공감을 이뤘지만 2006년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후속 논의가 중단됐었다.


 다른 이슈에 묻혀 논의를 진전시키지 못한 채 차일피일 미루다 목전에 다가온 지방선거를 의식해 결론을 유보했기 때문이다. 남자젖꼭지 정력맨 시알리스 여자의거기보기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는 이미 17대 국회에서도 여야가 특위까지 구성해 심도있게 논의한 바 있다. 남자젖꼭지 정력맨 시알리스 여자의거기보기


 따라서 이번 18대 국회 차원의 개편 논의에 있어 세부적인 내용 자체 보다는 여야 각 정당의 실천 의지에 방점을 둬야 할 것이다. 남자젖꼭지 정력맨 시알리스 여자의거기보기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을 굳이 상기하지 않더라도 국회특위는 기 제출된 법안을 토대로 공론화와 여론수렴 절차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남자젖꼭지 정력맨 시알리스 여자의거기보기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가진 청와대 회동에서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으며, 같은 해 10월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밑그림을 조속히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정치권에 당부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이 최근 거론한 지역ㆍ이념 대결 해소 및 사회통합을 위한 ‘근원적 처방’의 어젠다에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도 포함돼있다는 언론보도와 정부관계자들의 전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무부서인 행정안전부는 2개의 시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가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는 선거법 협상과 마찬가지로 야당의 동참과 협조가 반드시 전제돼야 하다는 것이다. 문민정부 시절인 1990년대 중반의 ‘도농통합형 시ㆍ군 통합’은 당시 야당인 민주당이 공론화의 물꼬를 열어줬기 때문에 실현될 수 있었다는 게 중평이다.

 지방행정체제의 효율적인 개편은 지역ㆍ국가경쟁력 강화를 제고하는 데 필요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선거ㆍ정치제도의 개혁에 주춧돌이 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여야가 이제는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공리공론 보다는 행동과 실천이 요구되는 시점이다.